제어문 - 원칙적으로 모든 program 은 순차적으로 실행되는데 흐름을 변
경하는 명령
└ᘐ IF문
- 조건처리 하는 명령
<형식1>
①
if(②조건식){
③
}
④
[진행순서]
1 --> if --> 2.조건식질문 --> 예 --> 3 --> 4
└> 아니오 --> 4
<형식2>
①
if(②조건식){
③
}else{
④
}
⑤
[진행순서]
1 --> if --> 2.조건식질문 --> 예 --> 3 --> 4
└> 아니오 --> 4 --> 5
<형식3>
①
if(②조건식1){
③
}else if (④조건식2)
{
⑤
}else{
⑥
}
⑦
[진행순서]
1 --> if --> 2.조건식1 질문 --> 예 --> 3 --> 7
└> 아니오 --> 4.조건식2 질문 --> 예 --> 5 --> 7
└> 아니오 --> 6 --> 7
└ᘐ IF문 규칙
1. 조건식은 반드시 (예, 아니오)로 답이 나와야 한다.
2. { } 안에 문장이 only 하나일 경우 생략 가능하다.
└ᘐ SWITCH 문
- 다중 조건 처리문
<형식>
switch ( 비교대상 ){
①
case 비교값 1 :
~~~~~~
②
case 비교값 2 :
~~~~~~
③
[ default :
~~~~~~
④ ] -> 생략가능!
} ⑤
[진행순서]
1 -> 비교대상이 비교값1 이면 2 -->5
비교값2 이면 3 -->5
그외의 값이면 4 -->5
└ᘐ SWITCH 문의 규칙
1. 비교대상은 반드시 정수값이어야 한다.
2. 반드시 == (같다) 비교만 가능하다.
3. 앞에 CASE와는 OR연산을 한다 --> CASE마다 BREAK 를 써줘야 한다!
*BREAK;
-> 현재 이 명령이 속한 { } 를 강제로 나가게 하는 명령.
for/ while/ do~while/ switch한해서만...
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