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 소 실 | 장 점 | 단 점 |
직접분사식 | 실린더 헤드가 간단하고 열효율이 높다 시동이 용이하고, 예열 플러그가 필요없다 연소실 용적에 대한 표면적 비율이 작아서 냉각손실이 적다 |
양질의 연료를 사용해야 한다 연료의 분사 압력이 높다 부실식에 비하여 와류가 약하므로 고속회전에 적합하다 |
예연소실식 | 여러가지 연소 연료를 사용할 수 있다 연료 분사압력이 80~150kgf/cm2 로 낮게 할 수 있다 디젤 노크 발생이 적고 진동, 소음이 적다 |
실린더 헤드에 예연소실이 있으므로 구조가 복잡 한냉시 예열 플러그가 필요하다 열효율, 연료소비율이 직접분사식보다 나쁘다 |
와류실식 | 압축 공기의 와류를 이용하므로 공기와 연료의 혼합이 양호하다 비교적 고속회전에 알맞다 연료 분사 압력이 낮다 |
와류실이 있으므로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복잡 열효율, 연료 소비율이 나쁘다 시동시 예열 플러그 필요 |
직접 연료 분사식 디젤 엔진 (direct injection type)
실린더 헤드의 연소실 속에 직접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. 냉각손실과 가스 유동 손실이 적어 연비가 좋다. 그러나 소음과 진동이 큰 것이 단점. 약자로 DI (direct injection)라고 부른다.
부실식 디젤 엔진 (precombustion type)
실린더 헤드와 피스톤에 의하여 형성되는 연소실에 인접하여 실린더 헤드에 부 연소실을 설치하고 이 부연소실에 연료를 분사하여 착화, 연소와 동시에 강한 불꽃을 주연소실에 분출하는 것. 연소실의 형태나 공기의 흡입방식과 연료의 분무 방법에 따라 연소를 조정하는 방식. 직접 분사식과 비교하면 낮은(100~140 기압) 분사 압력이지만 배기가스가 서늘하여 엔진은 조용하지만 연비가 약간 불량하다.
와류식 디젤 엔진 (swirl chamber type)
부 실용적비(副 室容積比) 45~60%의 조금 큰 부연소실 내에 압축 행정 중 주 연소실에서 흘러 들어가는 공기의 강한 소용돌이를 만든다. 따라서 이 소용돌이 내에 연료를 분사하여 완전 연소를 꾀하는 형식이다.
예연소실식 디젤 엔진 (precombustion chamber type)
예연소실식은 주 연소실 위쪽에 설치된 예 연소실에 연료를 분사함으로써 일부가 연소 되어 고온, 고압의 가스를 발생시키며, 나머지 연료가 주 연소실에 분출되어 공기와 잘 혼합하여 완전 연소시키는 형식이다. 예 연소실 체적은 모든 압축 체적의 30~40%이고 분출 구멍은 피스톤 면적의 0.3~0.6%이며, 연료 분사개시의 압력은100~120㎏/㎠ 이다. 장점으로는 단공 노즐을 사용할 수 있고 분사개시 압력이 낮아 고장이 적으며, 연료의 사용 범위가 넓어 착화성이 낮은 연료를 사용할 수 있다. 또한 작동이 부드럽고 진동 소음이 적으며 디젤 노크가 적다.
출처 : 무쏘아이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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